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겁나 빠른 브라우저 배포 주기

leave a comment »

요즘 브라우저 버젼 경쟁이라도 났는지 버젼업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졌다. 물론 그 선두 주자는 크롬이다. 벌써 버젼 13이다. 파이어폭스도 어느새 배포(Release) 주기를 바꾸겠다며 버젼 6를 내놓았다. 아마도 이런 릴리스 엔지니어링 구도는 다른 소프트웨어에 영향을 줄 것이 뻔하다. 그런데 조심해야할 부분이 있다. 이런 주기를 따라해야할 소프트웨어가 있는 반면, 따라하면 득보다는 실이 많을 소프트웨어가 있다. 이상하게도 실이 많을 수 있는 종류가 “브라우저”이다. 크롬은 사실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는 한계선에서 외줄타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 이유는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플랫폼 장사(Business)는 그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이노베이션도 제공하지만, 먹고 살 수 있는 여유를 주기도 한다. 다음 버젼이 되면, 새로운 것들을 통해서 다음 장사가 잘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게 된다. 그런데 배포 주기가 빨라지면, 새로운 것에 대한 사용자의 면역력이 높아져서 주머니를 열게될 확률이 적어지는 것이다. 혹은 다른 경쟁제품으로 갈아탈 여지가 많아지는 것이다. 같은 속도로 따라오지 않으면 뒤쳐지고 다른 경쟁자들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그만큼 더 투자를 해야하는 것이다. 배포 주기가 느린 곳에서 빠르기 바꾸기 위해서 적지않은 투자가 필요하다. 그러고 나서도 이를 유지하기 위한 비용도 들어간다.

브라우저는 다양한 표준이 구현되는 플랫폼이다. “표준”이라는 것은 그 적응 기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치즈처럼 숙성시키는 기간이 필요하고 그 동안 잘 자리잡고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받아 이를 반영하고 이를 반복해서 어느정도 고정된 권장 표준이 된 뒤에 잘못 생각한 부분때문에 계속 불편하거나 비효율적으로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 되는 일이 적어야 하는 것이다. 주기가 짧은 배포(Release)와는 조금 성격이 다르다. 아무리 너무 느린 표준 절차가 문제라고 하더라도 최소한의 베이킹 기간은 필요한 것이다.

또한, 브라우저가 반대로 표준을 밀어부치기 위해서 사용하게 되면 어떤가? 표준의 방향이 달라도 이미 구현되어 쓰는 사람이 이리 많으니 배째라고 하면 골치가 아프다. 배포주기가 빨라졌으니, 일명 “정식”판에 표준으로 굳어지기도 전에 들어간 구현이 지들 맘대로 “정식”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사용자에게는 “정식”판에 들어간 표준이니 덜된 표준이라도 이를 대할 기준이 애매하다. 뭐 표준이 바뀌면 다음 “정식”판에 바꿔서 넣으면 되지…가 아니다. 바뀌면, “플랫폼”에 의존하는 수많은 사이트들은 또 비용(인력)을 들여서 바꿔야하는 것이다. 물론 비용은 그대로고 인력의 삽질만 늘어나는 케이스도 많겠지.

근래 회사에서도 최신 브라우저 기술을 사용한 구현을 하는데, 이 배포주기 때문에 골치를 썩고 있다. 한 버젼을 기준으로 만들면 다음버젼에서 바뀐 것 때문에 버그가 발생하고, 이전 버젼으로 가도 문제가 있다. 도대체 개발자는 어느 버젼을 기준으로 만들어야하는 것일까?? 이전에 다양한 브라우저를 위해 따로 모바일을 위해 따로 구현해야한다는 골치가 이제는 같은 브라우저의 다양한 버젼에 따라 따로 테스트하고 패치(workaround)를 만들어야되는 상황이 온 것이다. 최악이다.

그나마 이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브라우저 개발사들은 훨씬 더 복잡하고 정교한 테스트스윗을 만들어 하위 호환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다음 버젼의 Breaking Change에 대해서 정확하게 기술할 의무를 지켜야하지 않을까. 그것도 안하면서 애자일 Release 외치는 것은 어불성설이 아닐까.

이 겁나 빠른 브라우저의 배포 주기는 이렇게 사용자에게는 신기한 HTML5의 세계를 보여주지만, 개발자들에게는 달갑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arlz

2011년 9월 14일 , 시간: 오후 2:28

Uncategorized에 게시됨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