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인생 시간 낭비 불가법

leave a comment »

올해초 한해가 시작하면서 내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말이 되는 것 같은 생각 중에서 뭔가 책을 쓴다면 사용할 수 있을 만한 꺼리를 적어볼 시간이 있었다. 일단 “인생 시간 낭비 불가법”이라는 유치한 제목으로 시작했고 별로 적절한 제목같지도 않지만, 내용은 한해 생각해보고 가지를 치기에 꽤 괜찮은 것 같아서 공유해본다(워드 문서로 적었는데 날짜를 보니 1월 6일자).

  • 한번 사는 인생임을 항상 명심해라.
    • 종교적으로 다음 생이 있다고 해도 지금 생은 한번이다.
    • 내가 죽을 확률은 X다. 로또보다 휠씬 높다.
  • 습관을 정복하라
    • 습관은 강박과 연결하면 실패확률이 높다.
    •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
  • 1초후의 미래를 생각하라.
    • 1초에 나는 다른 사람이다. 1초, 1분, 1시간후에는 더 나은 나일 수 있다. 꼭 그래야되는 것은 아니더라도 기왕이면 더 나은 나라면 내 다음 단계는 내가 원하는 곳에 가까울 수 있다.
    • 더 나은 나이기 위한 실험이 계속된다. 뭔가 바뀐다고 더 나은 것이 아닐 수도 있지만, 그것이 아니라는 것을 배우고 수정할 수 있는 기회가 또 생기는 것이다.
  • 24시간을 초/분 단위로 씹어먹어라.
    • 인생은 길다. 단지 필요한 부분만 기억하기 때문에 짧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 적는 습관이 있으면 적어도 되고, 아니더라도 씹어 먹으면 된다.
  • 우선순위를 제대로 매겨라.
    • 예를 들어, 3년동안 미뤄왔다면 우선순위가 아니다. 우선순위였지만, 못했다는 말은 인생을 그보다 낮은 우선순위의 일로 보냈다는 뜻이다.
    • 마음의 우선순위와 실제 우선순위를 맞추기 위해 노력해라.
  • 남과 비교하지 말라.
    • 담배를 끊으면 페라리를 샀겠다는 여친이 페라리가 없는 것은 자신은 실천하지 않으면서 남과 비교하는 어불성설이다.
  • 건강을 위한 모든 것은 시간을 버는 것이다.
  • 대부분의 경우를 다 생각했다 싶으면 더 생각하지 말고, 이렇게 결정을 했다면 결과가 어떻든 후회하지 말고 다음을 생각하라.

내년 초에 다시 좀 더 한해동안 생각해본 것들을 추가하고 보완해볼 생각이다.

특히나 “24시간을 씹어먹어라”는 수년동안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데 실패한 항목이기도 한데, 올해는 다니엘카네만의 Think Fast and Slow를 통해서 뭔가 좀 더 생각해본 점이 있었다. (게다가 1초후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도 우연히 관련이 있다.) 인생을 짧게 생각하는 문제는 어떤 성과만을 가지고 판단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은데, 아무튼 그런 부분들을 다시 정리해보고 싶다. 작년 초(정확히는 제작년말)에도 비슷한 이야기를 적었다.

덧붙여 건강과 여유(혹은 Procrastination) 그리고 공유(같이 살기) 같은 부분도 더 붙이고 싶다.

사는데 원칙이 있는 것은 좋은 것 같다. 하지만, 원칙도 개선될 필요가 있기에 몇몇 항목을 나열하는 것인만큼 부담도 안되고 재미난 개인 프로젝트지싶다.

 

Written by charlz

2013년 11월 18일 , 시간: 오전 2:07

Uncategorized에 게시됨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