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Silverlight 2 출시 소식(+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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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9월 5일 Silverlight 1.0 출시.

2008년 10월 14일 Silverlight 2 출시.

약 1년(+1달 1주)만에 두번째 버젼이 출시됩니다. 흔히들 마이크로소프트 제품들은 3.0은 되어야 쓸만해진다고 많이들 이야기하곤 합니다만(굉장히 자주 인용되기도 하구요), 마이크로소프트 내의 엔지니어링 방식은 이전과는 상당히 많이 바뀌어 그 이야기는 더이상 의미가 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Silverlight도 두번째 버젼이지만, 애초에 목표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구현하였고, 1.1로 출시하려던 버젼도 2.0으로 바꾸게 되는 변화를 겪었습니다. 아마도 그런 이유로 Silverlight 2.0이 아니라 Silverlight 2(투)라는 버젼이 아닌 이름으로 새로 브랜딩을 한 것일테구요.

요새는 Adobe의 Flash와 비교되곤 하지만, 작년에는 Flash를 경쟁대상으로 하기 보다는 더 넓은 의미의 웹의 확장을 기조로 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Adobe도 Silverlight의 출현에 응대를 할 수 밖에 없었고, 현재 그 1년간 Adobe도 많은 전략의 변화를 보여주어 그로 인한 변화로 생각하는 방향성 자체를 어느정도 나란히 – 물론 마련된 제품 스택은 사뭇 다르지만 – 하게 되었습니다. Flash 10으로의 업그레이드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문 분야(?)인 개발자 생태계의 생성에 무단한 노력을 했고, 강했던 디자이너 커뮤니티의 이전을 위한 툴 개발에도 많은 투자를 했죠.

Silverlight 2는 이런 경쟁의 첫 시발점으로써의 의미를 가지는 버젼으로 사용자는 더 생산적인 그리고 풍부한 웹을 만들기 위한 건강한 결과물로의 진화를 접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하게 된 것입니다. 아직 Silverlight에만 있는 DeepZoom과 같은 기술도 있지만, 벌써 Silverlight의 다음 버젼에 H.264/AAC 지원에 대한 이야기가 소개되었고, Flash와 이런 저런 기능들을 주고 받고 있습니다. 물론 Silverlight가 Mac 버젼이 동시에 공개되고 Linux용도 Novell에서 별도의 스케줄로 개발되고 있죠. 게다가 Adobe의 툴인 Flex Builder가 기반으로 하는 개발 플랫폼인 Eclipse와의 통합을 위해 이를 개발하는 Soyatec에 투자를 하였고, 그 결과물인 eclipse4SL은 오픈 소스로 내년 봄 출시를 목표로 진행됩니다.

Silverlight의 점유율 또한 Flash가 그동안 이뤄왔던 것에 비해 상당히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Silverlight adoption continues to grow rapidly, with penetration in some countries approaching 50 percent and a growing ecosystem that includes more than 150 partners and tens of thousands of applications. … and Silverlight market penetration in the U.S. by more than 30 percent. [via presspass]

미국에서는 이미 30%를 넘어섰고, 국내에서도 예상보다 높은 점유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점유율의 숫자 자체로는 여러 논란의 여지가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빠른 성장세와 적응력을 보여준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Silverlight 개발자분들이 Flash 개발자만큼 대우받는 멀지 않은 미래를 조심스럽게 점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이미 많은 분들이 익히 아시겠지만, 이번 Silverlight 2의 가장 큰 변화는 .NET Framework을 시스템과는 별도로 따로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독립된 실행환경이면서도 비슷한 프로그래밍 모델을 가지고 있어서 기존의 개발자들이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서버 코드 개발자들도 동일한 프로그래밍 모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모든 브라우저들이 JavaScript의 퍼포먼스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와중에도 Silverlight 2는 이를 통해 속도라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물론 기존 웹 개발자분들은 JavaScript를 사용하여 개발할 수도 있고, XAML이라는 마크업 언어를 사용한 디자이너 툴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MSDN 문서의 이미지로 한눈에 전체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들을 볼 수 있습니다.

SilverLight Architecture

이외에도 이전보다 세련된 테마(스킨)로 바뀐 다양한 컨트롤들의 추가와 함께 Visual Studio 2008 SP1에 설치할 수 있는 Silverlight 2 개발툴(Silverlight Tools)와 Silverlight 2를 지원하는 Blend 2.0의 SP1(서비스 팩 1)가 공개됩니다. 또한 Silverlight 자체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컨트롤 이외에 부가적으로 제공되는 여러 컨트롤들이 포함된 Silverlight Control Pack이 오픈 소스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또한가지, 이전에는 지원하지 않았던 마이크로소프트의 무료 웹 개발툴인 Visual Web Developer에서도 Silverlight Tools가 설치가 가능하게 되어 취미 개발자분들께도 좋은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벌써 얼마전에 개발자용 RC(출시 후보) 버젼이 공개되어 접해보신 분들도 많으시겠지만(그 이후로 보고된 여러가지 버그들이 수정되었죠), 혹 베타 2를 사용하신 분들은 달라진 내용들을 Silverlight SDK 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Silverlight 2 베타 2를 사용하던 사이트들은 업그레이드되지 않을 경우 동작하지 않게 되니 object tag를 수정하고 호환성 테스트를 하실 것을 권합니다.

저희 팀도 Silverlight 2가 우리나라 사용자 분들이 사용하는데 있어서 조금이라도 개선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수도 없이 설득하고 비명을 지르면서 소스 코드 속을 헤맨 것을 생각하면 출시라는 이벤트가 기분이 상쾌할 법도 하지만, 아직 많이 부족한 부분들을 알고 있기에 다음 버젼에서 개선 될 수 있는 이런 부분들을 들고 앞으로 갈 길을 생각하면서 회고해봅니다. WPF(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에서는 지원되지만 아직은 한계로 인해 지원되지 못하는 여러가지 기능들과 또한 Flash에서 새로 지원하는 여러가지 Text/Font 기능들, 그리고 앞으로 수정해야될 버그들 모두를 들고 다음 버젼을 위해서 또 다시 떠들고 고치고 개발해야겠지요. (기회가 된다면 개발 중 몇가지 사연들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ross-posted to my msdn blog)

[+코멘트] 개인적으로 Silverlight라는 – 크기는 작지만 있을 것 다 있는 – 플랫폼 제품의 전 개발과정을 겪으면서 수도 없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제품과 기술과 엔지니어링 뿐만 아니라 트렌드와 다양한 사람들의 다른 관점들, 까네에 관한 여러가지, 플랫폼 비즈니스의 AtoZ등…업계에서 제대로(?)하는 법에 대한 강의를 월급받으면서 들었다고나 할까요^^ 성공하는 법 강의를 들었다고 성공하는 것도 아니고, 그것을 실행하는 것도 몇평생의 업일지도 모르는 일이지만, 이 자체로 개인적으로는 성공한 한해라는 생각이 듭니다(다른 여러가지 악재?들 속에서라도 말이죠ㅎㅎㅎ).

물론 직접 겪은 것도 있고, 이메일 속에 파묻혀 허우적대면서 배운 것도 있고, 혹은 간접적으로 돌아가는 상황을 쫒아다니면서 느낀 것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희 팀에 처음 들어오면 개발 전 싸이클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익힐 수 있는 작은 제품으로 할당 받게 되어 전체 과정의 윤곽을 배우고, 다음 싸이클부터 매번 돌아갈때마다 전에는 배우지 못했던 것을 또 배우면서 개선하게 됩니다. 제가 입사할때는 Visual Studio 2005 1/3 지점쯤이었는데, Visual Studio 2005를 보내고, Visual Studio 2008을 보내고 있는 와중에 Silverlight와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Silverlight의 첫 버젼은 지원 시나리오가 적었기 때문에 워밍업 수준이었고, 이번 두번째가 진짜배기로 재미났(다고 표현하는게 맞을지 모르겠지만)습니다. 특히 Silverlight이 재미난 부분은 그 스케줄이 살인적이었는데, 그 살인적인 스케줄을 큰 문제없이 뽑아냈다는 것입니다. 비즈니스/마케팅과 개발팀과 왔다리갔다리 줄다리기도 여러번 있었구요. 게다가 Silverlight 2의 Runtime의 크기가 4메가 가량 되는데, 이 4메가를 위해서 하는 일은 수십기가 분량이라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얼마나 많은 일들이 그 작은 것을 위해서 벌어지고 있는지 상상이 가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테스트해야할 매트릭스(OS+브라우저+툴의 조합)도 엄청납니다.

Silverlight이 달랐던 또 한가지는 크로스 플랫폼/브라우저의 웹환경 위에서 동작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단순히 여러 플랫폼에서 된다거나 여러 브라우저에서 된다는 것 이면에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전세계 사람들이 이를 사용해야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브라우저 안에서는 영어로만 돌아가고 영어로만 입력해야된다면  큰 문제겠죠. 별 것 아닌 말 같지만, 이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를 모두가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편을 가르고 반대편을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와 아닌 경우의 결과물은 천지차이라는 것이죠. 특히나 스케줄과 리소스가 빡빡하다면, 이야기는 또한번 180도 틀려지게 되죠. 모두가 그런 면에서는 레벨업을 한 셈입니다.

이미 다음 버젼의 초기 계획은 마련되었기에 오늘도 계속해서 월급받으며 수련을 이어갑니다.ㅋㅋㅋ

Update: 설치 링크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지점의 포스트인 Silverlight 2 시작, Start~를 참고하세요~

Written by charlz

2008년 10월 14일 , 시간: 오후 6:04

Uncategorized에 게시됨

One Respo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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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철수의 생각…

    Silverlight 2 출시 소식…

    charlz' me2DAY

    2008년 10월 14일 at 오후 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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