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또 ActiveX 이야기 합니다. 죄송^^

with one comment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comment79392#comment79392#comment79392

또 참새가 방앗간을 못지나가듯 또 ActiveX 이야기라…^^ 어떤 분이 조금 무례하게 적은 댓글에 그만님이 답글을 위의 링크에 적으셨는데, 그만님의 답글 자체에 대해 몇자 적으려다 조금 길어져서 여기에 트랙백으로 적습니다.

그만님: 재미있으시군요… 표현이 어떨지 모르겠지만 이미 마이크로소프트는 말씀하신대로 "막강하고 제한없는 힘에 족쇄를 채울" 예정이구요.

지원 축소/족쇄: 관점에 따라서 족쇄가 아니고 날개입니다. 아시다시피 ActiveX컨트롤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컨트롤을 "잘못 개발할 경우" 보안에 매우 취약하거나 브라우저/시스템의 안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점인데, 이를 보완하는 변화입니다. 컴퓨터를 마구 헤짚고 다니는 ActiveX 컨트롤들은 되려 웹을 뒷걸음치게 만드는 요소였지만, 이들을 잘 가이드 하여 더 좋은 ActiveX가 만들어질 수 있게하는 역할일 수 있죠.

그만님: 궁극적으로는 향후 애플리케이션 개발 때도 액티브엑스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C#을 쓸테냐 VB를 쓸테냐 하는 식의 선호 기술을 권장을 하지 않는 선에서와 비슷하게 ActiveX를 권장하지 않지도 하지도 않지만, “남용을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기는 합니다.”

그만님: 플래시나 실버라잇도 파이어폭스에서도 쓸 수 있도록 액티브엑스 쓰지 않는 버전(보통은 플러그인이나 애플리케이션 설치 등으로 해결하지만)이 나와 있습니다.

Flash와 Silverlight의 ActiveX를 쓰지 않는 버젼이 나왔다기보다는 플러그인 래퍼(Wrapper)가 포함되어(Flash의 경우 따로 패키징하기도…Silverlight는 한 패키지에) 있다는 표현이 정확하겠습니다. ActiveX를 쓰던 플러그인으로 제공하던 주요 기능을 하는 부분은 매 한가지고, 이를 사용하는 브라우저가 호스팅하는 방식에 맞춰서 대화하는 부분을 다르게 만들어준 것이죠. (물론 ActiveX를 대체하는 것과는 무관합니다.)

그만님: 액티브엑스 이야기 하는데 자바 애플릿 이야기는 왜 나오는지요? ^^’ MS자바를 말씀하시나요? 미디어플레이어를 일부 대체하기 위해 실버라이트가 나왔죠. 미디어플레이어는 여전히 독립실행 방식이며 이후로도 미디어플레이어와 웹의 연동에 역점을 두고는 있지만 역시 액티브엑스에 의존하지 않기 위한 방향입니다.

Java Applet 이야기는 (Sun의) Java가 IE에서 Applet을 구동하는 방식이 ActiveX 컨트롤이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http://java.sun.com/products/plugin/1.2/overview.html). 또한, 미디어플레이어를 대체하는 용도라기 보다는 웹만의 필요를 보완하기 위해서 나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시다시피 미디어 플레이어는 ActiveX 컨트롤도 제공하고 널리 쓰이고 있고, Silvelight의 Capability Spec과는 사뭇 다르죠(DRM등).

그만님: 액티브엑스 ‘포기’라면 의미가 좀 확대된 측면도 있겠지만 ‘지원축소’ 추세는 맞지 않나요? 조만간 액티브엑스에 구애받지 않는 전자결재 시스템도 이미 나와 있으며 대체 기술들도 속속 등장할 겁니다.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linkid=473&articleid=2008090508052923813&newssetid=505
자, 이제 반론을 주실 시간입니다. 이런 반론들이 정보를 풍부하게 합니다~ ^^

해당 기사에서 이야기하는 자바애플릿/어도비플래시는 모두 IE에서는 ActiveX 컨트롤들입니다. 저도 대체 기술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지만, 문제는 어떤 기술이 나오느냐 보다는 (국가 그리고 업체 그리고 궁극적으로 사용자들에 의해) 얼마나 환경과 문맥이 달라지느냐에 더 가까울 것 같습니다. (update: 위의 기사 아래쪽에도 윤석찬씨가 기술적인 부분의 문제가 아니라고 언급한 부분이 있었군요; 재탕 죄송) 10년전에도 Java Applet(ActiveX 컨트롤이지만 논외로 하고))등으로 이런 기술들은 만들었었습니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arlz

2008년 9월 6일 , 시간: 오전 12:53

Uncategorized에 게시됨

One Response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뭐 ‘아’ 다르고 ‘어’ 다른 부분이 있어서 제 정보도 허술했네요.^^ “액티브엑스에 대해 남용하지 말 것을 권장한다.” 이 이야기는 적절한 표현이겠네요. 조금 더 붙이면 MS가 말하듯,

    “ActiveX를 보안과 같이 시스템 레벨에서 사용하는 것은 지양되어야 합니다.
    128bit SSL을 비롯한 표준화된 인증 체제, 그리고 암호 발생기 등 다양한 보안 솔루션을 국가적 차원에서 열린 자세로 수용하여, 다양한 플랫폼에서 기 구현되고 검증된 인프라를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만

    2008년 9월 6일 at 오전 3:10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