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윈도우 Notepad(메모장)의 Ctrl+Z(Undo)가 작동될 날이 올지도

with 6 comments

가슴아프게도 디테일을 떠나서 Notepad(메모장)의 버그로 인해서 한글에서의 Ctrl+Z의 기능이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영어를 사용하면 비록 한단계이기는 하지만 Undo가 가능합니다. 그동안 버그로 생각하지 않았던 것인지 아니면 Notepad의 경중을 따진 것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버그로 올라가 있지 않았었습니다. 회사에 입사하게 된 이후에 여러가지를 배우면서 그 중에서도 IME관련 내용들을 많이 배우게 되었는데, 그 와중에 요건 고칠 가치가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버그를 중요도를 높여 올리고 Push하기 시작했습니다.

겨우 꽤나 오래된 Notepad에서 그것도 잘못 동작한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기능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 현재의 현상 그리고 버그 자체의 중요도를 살펴보면 사실 버그가 고쳐지지 않을 가능성도 각오하고 올린 버그였습니다. 게다가 비록 올릴 수는 있도록 되어있다고 해도 제 팀과는 상관이 없는 제품의 버그이기도 하고, 이전 호환을 위해서 behavior가 바뀌는 것에 대한 평가도 생각하면 더더욱 그랬죠. 버그가 올라가자 우리나라를 포함한 IME 팀의 멋진(?) 분들이 문제를 휙휙 쉽게 찾아냈습니다. 이제 문제는 이것을 고치느냐는 것이었습니다.

좋은 소식, 긴 email끝에 고쳐지는 것으로 결정나고 현재 윈도우의 코드트리에는 픽스가 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Notepad는 그 기능이 간단할지는 몰라도 윈도우를 설치하면 텍스트를 수정/생성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으로 실제로 엄청나게 많이 사용되고 있고 그것을 해당 팀이 모를리 없으니, 제 걱정은 괜한 것이었죠. 언제일지 모르는 다음 윈도우 업그레이드에 포함될 것을 기다리고 있고, 그때되면 한글의 Undo가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고 버그를 기분좋게 닫으면 이것 하나 종지부를 찍게 됩니다.

springnote의 포스트 “스프링노트 이야기 1 – 생각이 자라나는 노트“를 통해 본 이야기:

[공감??] 메모짱…짓궂군효

를 보고는 이 포스트를 올리지 않을 수가 없었네요.^^ 부디 한글 Undo가 안전하게 Notepad에 안착하길.

Written by charlz

2007년 4월 22일 , 시간: 오전 12:02

Uncategorized에 게시됨

6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MS에서 근무하시나요???
    메모장의 다른 버그도 같이 건의해주세요. -_-
    줄바꾸기 버그인데….

    1. 메모장에 긴 줄의 문장을 넣고서 수정을 하다보면 줄바꿈이 일어난 부분에서 진짜 줄바꿈이 되어있습니다. 그냥 보기에만 그렇다면 괜찮은데, 저장했다가 다시 불러오거나 블럭복사를 해 붙여넣기를 해도 그대로입니다.
    2. 위 1번과 같은 상황에서 복사를 한 뒤에 다른 곳에 붙여넣기를 하면…. 줄바꿈이 그대로 복사되어 들어갑니다. 황당하죠…. 하나하나 다 수정해서 옮겨줘야 합니다.

    이것도 고쳐달라고 건의좀 해주세요. 너무 불편하거든요. -_-
    수고하세요.

    작은인장

    2007년 4월 22일 at 오전 1:00

  2. 아… 추가….
    메모장 바로가기화일 하나만 보내기 폴더(SendTo)에 등록해 달라고 하세요.
    확장자가 다양한 화일을 열어볼 때 (예를 들어 smi같은 자막화일을….) 메모장이 보내기에 등록되어 있으면 편리하거든요. 그래서 메모장 화일을 복사해서 보내기 폴더에 넣어두고서 사용하곤 합니다.
    아예 처음부터 들어있으면 편리하겠죠???

    ps. 그냥 제가 따로 건의하고 싶어도 귀찮아서요. ^^;

    작은인장

    2007년 4월 22일 at 오전 1:02

  3. 작은인장님/ 개인 블로그이기도 한 이유도 있지만, 제가 직원이라고 해서 저한테 귀찮으니 대신 해달라고 하라는 어조로 이야기할 곳은 아닌 것 같군요.^^ 버그인것 같은데 건의하면 어떨까요…라시면 언제든지 친절하게 토론하고 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건의를 할 생각은 머릿속에 가득 있습니다만.

    charlz

    2007년 4월 22일 at 오후 6:05

  4. 역시 MS가 만든 최고의 어플리케이션은 ‘메모장’ 입니다.ㅎㅎ

    제닉스

    2007년 4월 23일 at 오전 1:19

  5. 죄송합니다. ^^;
    제가 너무 제 생각만 했군요. ^^;;;;

    작은인장

    2007년 4월 23일 at 오후 12:30

  6. 아.. 그런 버그가 있었군요. 윈도우 다음 서비스팩정도에서 볼수 있겠네요. 섬세한 처리 감사드립니다. : )

    하늘섬

    2007년 4월 23일 at 오후 1:08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