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OS를 들었다 올렸다하는 가상화 기술

leave a comment »

BEA to run Java sans operating system | CNET News.com

Press Releases

위의 기사는 BEA에서 직접 제작(인수)한 JRockit이라는 Java VM을 OS없이 VMWare의 Hypervisor상에서 돌릴 수 있는 Liquid VM이라는 솔루션으로 만들었다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을 좀 더 쉽게 이야기하면, VMWare의 가상화 솔루션의 컴포넌트인 Hypervisor가 OS대신해서 돌고, 그 Hypervisor위에서 도는 Java VM을 만들어서 OS와의 의존성을 없앨 수 있게 되고, 결과로 여기에 그들의 제품인 Weblogic Server를 더 높은 퍼포먼스로 돌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근래에는 CPU회사들이 이런 가상화를 CPU 자체가 지원할 수 있도록 방편들을 제공하여 가상화의 가치가 더 커지고 있는데, Intel의 Vanderpool이나 AMD의 Pacifica등이 그런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쪽 시장에서는 이전에는 단순히 OS위에서 다른 OS를 돌리기 위한 기술로만 생각했던 가상화(Virtualization)기술이 어느새 OS와의 의존성을 탈피하고 직접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방향의 기술에 비중을 높이고 있습니다. OS라는 것이 사람이 컴퓨터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범용”의 기술인 반면에 OS와 동일한 레이어에서의 가상화를 통한 응용프로그램의 실행은,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은 생각할 필요 없이 필요한 기능들만으로 하드웨어를 더 활용할 수 있는 특화된 솔루션으로 각광받을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OS를 사용하게 되면 자체적으로 최적화하겠지만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로만 CPU를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GUI가 없는 프로그램 하나를 돌리기 위해서 그래픽 섭시스템 전체가 같이 돌아가고 있다면, 네트웍을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돌리는데 네트웍스택을 전부 올라가 사용되고 있다면, 그 프로그램이 리소스가 모자르다면 섭시스템이 차지하고 있는 리소스를 활용할 수 없기에 아까운 것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해결할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라면 어쩔 수 없지만, 다양한 방법중에서 이 가상화를 통해서라면 그런 부분들을 없애는 방향으로 근접할 수도 있다는 것이죠.

이런 하드웨어 위에서 직접 동작하는 Hypervisor를 위한 소프트웨어는 직접 하드웨어와 연계가 되어야하기 때문에 (장치별로 드라이버를 필요로하는 등) 아직은 범용으로 널리 사용되기에는 쉬운 영역은 아니고 현재는 제약을 가하기 쉬운 서버시장 쪽의 가능성을 더 크게 보고 있습니다. 그 근거로 최근 VMWare나 Virtual PC가 일반 사용자 제품을 무료로 공개한 예가 있습니다. 웹로직(Virtual Edition) 또한 서버 제품이기도 한 점은 이를 뒷받침하기도 하죠. 특화된 혹은 특정 하드웨어를 제한할 수 있는 경우라면 임베디드 시장도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Hypervisor는 신기술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안정성과 확장성을 동시에 꾀하기 위한 꽤 오래된 기술입니다. 가상 머쉰 여러개 돌린다는 이야기는 하나에 문제가 있더라도 다른 것들에는 영향을 미치기 힘들다는 이야기로 생각할 수 있을테고 이를 생각해낸 것은 OS가 지금보다 덜 복잡했던 수십년전의 엔지니어들이었습니다. IBM같은 회사는 30여년전부터 개발하여  지금까지 z/VM으로 이어져내려오는 VM OS를 만들고 있고, OS의 한 아키텍처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pple에서는 Parallels를 Leopard에 넣지 않겠느냐하는 소문이 돌기도하고, Sun에서도 다양한 *nix OS들을 돌릴 수 있는 Hypervisor를 제공하고 있고, Microsoft에서도 Longhorn Server에 이런 가상화 기술이 들어간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렇게 가상화기술들이 앞뒤로 장착된 모습이 미래의 OS의 모습이라고 예측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Written by charlz

2006년 12월 26일 , 시간: 오후 7:42

Uncategorized에 게시됨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