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Open Source Java, 이제야.

leave a comment »

Open Source Java – Overview

Java가 GPL2로 재탄생했다. 이미 커다란 Java Product Vendor들은 자신들만의 Implementation들이 있고, Apache에서조차 오픈소스 Implementation을 만드는 상황이기에 그것이 얼마나 좋은 미래를 의미하는 것인지 혹은 아닌지는 누구도 알 수 없지만, 아무튼 많은 사람들이 바랬던 것이고 요구했던 것이다. 도대체 몇년을 요구했던 것인가. 그렇게도 Java를 컨트롤하고자 했던 Sun인데, 꽤나 많이 겸손해졌고 OSJ는 그 겸손중에서 최절정이다.

방향성은 이해를 하지만, 난 솔직히는 이렇게 늦은(늦어서 늦은 것이 아니라 썬이 굉장히 오랫동안 놓지 않아서 늦은) 시점인데도 커뮤니티라는 곳에 준다는 것이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 것 이외에 이렇게 큰 사람들이 크게 여기는 의미를 완벽하게 이해하지는 못한다. 썬이 지금까지 (그것을 맞는 결정으로 생각하는 것은 아니지만) 쥐고 흔들었기 때문에 지금의 위상이 되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 생각은 내 좁은 식견이리라.

따지고보면 이전에도 방법이 없던 것은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고, GPL을 단다고 훼까닥하고 어느 순간 다 달라지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고, 리눅스의 모양처럼 충돌도 많고 누군가 중심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원하지 않은 방향을 갈 수 있기도 하다는 생각 때문일게다. ac같이 다른 카리스마가 있다면야 쪼갤 (fork/branch) 수도 있을테지만 오랫동안 버틸 fork는 흔한 것은 아니라 생각한다. (편견일지 모르지만 Geek level로 치면 linux hacker들이 더 높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Sun의 Tim Bray가 굳이 한번 더 확인 사살을 한다:

Remember: However many forks there are, it ain’t Java unless it’s called “Java” or has the coffee-cup on it. If it has the name and cup, it is Java and it’s compatible. And Sun will absolutely enforce that in court if we have to. We have in the past and we will again.

짜증나는 한마디, 잠바나 잘봐라는 말이지. 썬이 너무 오랫동안 놓지 않아서 감을 좀 잃은 것 같다. fork는 대찬성환영완전인정이래놓고 하는 말이 참내. 잘났수.

아무튼 썬의 결정은 좋았다. 잘했다. 잘못한것들 다 날리는 결정이었다. 이름이야 아무려면 어때.

나도 나름대로 자바와는 인연이 깊다. 대형 브라우저님들의 속속들이 이어지는 자바 지원이 감당하기 힘들어 포기했던 내 아까운 브라우저부터 생각난다. 오페라가 아직도 살아있는 것을 생각하면 붙이는 것이 힘든게 아니라 라이센싱이라는 부분에서 손놔버렸던 오히려 욕심때문에 이어진 최악의 결정이었으리라. 나름대로 국내 금융권 최초의 웹로직 프로젝트인 뷔쒸 카드에 새끼 프로그래머로 들어가서 시작된 자바 회사 생활, 똑같은 자바 서블릿 찍어내기 SI 프로젝트들, 죽어도 하기 싫은 EJB 도입, 한창 유행이었던 프레임웍/컨테이너 개발 도중에 자바 회사 생활은 쫑났지만, 수많은 오픈소스 프로젝트 변두리서 기웃기웃하기도 하고, 그래도 지금 회사서도 J#도 담당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니, 이쪽 진영이네 저쪽 진영이네 하면서 날 왕따 시키지는 말아주시길…

Written by charlz

2006년 11월 14일 , 시간: 오전 1:27

Uncategorized에 게시됨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