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Microsoft와 Novell의 대형 제휴

leave a comment »

Microsoft and Novell Announce Broad Collaboration on Windows and Linux Interoperability and Support: Companies also announce a patent agreement covering proprietary and open source products.

어울릴지 어울리지 않을지 긴가민가한 두 업체가 2012년까지 지속되는 광범위한 내용으로 제휴에 관한 계약을 맺었습니다. 노벨은 아시다시피 한때 윈도우 네트웍 스택 한켠을 차지할 정도의 비중을 가졌던 회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오픈소스 영역과 함께 리눅스의 지원등에 큰 투자를 하여 성격이 많이 바뀐 회사이기도 합니다. Microsoft의 Windows와 Novell의 SUSE Linux가 만나게 되면서 Mixed-Environment의 적극 수용과 오픈소스의 적극적인 수용을 내포한 계약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제휴의 영역은 다음과 같이 굉장히 광범위합니다:

  1. 양사간의 특허 공유(!!) – 윈도우 특허 기술이 오픈소스인 리눅스 제품에 문제없이 적용 가능.
  2. 가상화 지원 – Windows on Linux와 Linux on Windows.
  3. 상호연동 지원 – 혼합 환경에서의 연동과 Federation. 웹서비스와 SOA로의 의미 부여.
  4. 문서 포맷 호환 – Open XML과 OpenDocument 포맷이 각 플랫폼간에서 효율적으로 사용.

이정도 계약이면, Microsoft의 큰 그림이 좀 그려지지 않나요?^^

(Cross-Posted to my msdn blog)

조금 부연해보면 1번으로 예를 들면 대표적으로 samba나 mono의 개발이 용이해지고, 2번/3번으로는 혼합 환경의 레벨이 기존보다 더 높아질 수 있으며, 4번으로 플랫폼간 문서 교환이 용이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돌려서 긍정적으로 이야기하면, 플랫폼을 막론하고 좋은 쪽을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커지는 것이고, 그만큼 경쟁이 더 강해지는 효과로 시너지를 얻을 수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용자에게는 더 나은 퀄리티라는 선물을 안겨줄 수 있겠지요.

Written by charlz

2006년 11월 3일 , 시간: 오후 10:15

Uncategorized에 게시됨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