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인쇄 버튼 토론에 뒤늦은 트랙뷁~

with 6 comments

likejazz.COM – 우리나라 “닫힌”인터넷

likejazz님의 코멘트중에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지요:

> 하지만 일단 공개한 글에대해 스크랩을 거부하고 인쇄를 거부하는건 인터넷을 이해하지 못하는 무지에서 오는 행동으로 이해할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한 것은 인터넷이 이해해야지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이번 사태(?)는 무지 자체에 레드카드를 마구 남발하기보다는, 어떤 무지가 있으며 어떻게 해결해야할까라는 접근이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인쇄버튼쯤이야…하고 생각도 했었습니다만.

인쇄버튼의 의미가 포매팅을 깨끗하게 해줌으로써 편하게 한다는 측면이 있는것에 부가하여 daum의 경우는 기존에 있던 경우가 아닌 새로 생긴 경우이기에 기존의 방법이 한 클릭이라도 더 불편했었다는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조금 생각해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편하면 그만큼 더 욕심이 생기는 것일테고 사용자에게 방법을 제공한 것과 사용자가 찾아서 하는 차이는 HCI나 UI 연구 하시는 분들은 어떤 경우 엄청난 차이라는 것을 아실테지요. 굳이 어려운 이야기 안하고 “귀차니즘”의 차이라고 해도 되겠구요.

솔직히 굳이 이쁘게 인쇄되는 것이 악용되는 사례를 이야기 하면 PDF Writer같은 것을 인쇄 드라이버로 설치하고 PDF로 저장하여 나눠갖는 쉬운 시나리도오 얼마든지 있겠습니다만, 이런 이야기들은 논외겠으나 인쇄를 꼭 인쇄해서 캡쳐해서 올린다는 희귀한 시나리오라고만 생각하면 안될 것 같습니다.

여기에 묻어서 한마디 부가하자면, 웹브라우저의 프린팅기능은 점차 나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원하는 결과를 인쇄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꼼수를 무지하게 사용해야하는 경우도 많고 하지만, 앞으로는 계속해서 나아지고 있습니다. IE7이나 FF나 모두 마찬가지겠죠. IE7에는 선택한 내용만 인쇄하는 기능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기능이 좋아지면 원하는 프레임만 인쇄한다던지 등 인쇄 버튼이 없어도 브라우저의 인쇄버튼이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까지 가겠죠. 그렇다면, 브라우저의 인쇄버튼을 없애달라고 할 수는 없는 것이겠죠.

뭐 결국 찬반 양쪽이 모두 절충해서 생각할만한 이야기들을 들어봤습니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arlz

2006년 10월 13일 , 시간: 오후 9:25

Uncategorized에 게시됨

6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태클 반사!

    덧. IE7 인쇄기능 너무 좋아요 ^^

    likejazz

    2006년 10월 13일 at 오후 9:39

  2. likejazz님/ 반사 금지 협약을 맺는 방안은 어떨까요. ㅜ,.ㅜ;

    charlz

    2006년 10월 13일 at 오후 10:17

  3. 사용자 경험의 무서움

    인쇄에 대한 Daum 블로그 사용자들의 반응을 보고 사용자 경험의 무서움을 새삼 느꼈다. 이 문제를 저작권이나 권한 문제로 인식하여 권한에 따라 버튼 출력을 제어하는 것으로 수정한 것 같…

    Blog of Hyeonseok

    2006년 10월 14일 at 오후 1:36

  4. 안녕하세요. 본글과 상관없는 덧말을 남겨서 정말 죄송합니다만 저도 wordpress.com을 쓰고 있는데 하도 답답해서 여쭤봅니다. ㅜ.ㅜ

    님의 블로그에서는 다른 싸이트와의 트랙백이 안깨지고 잘 되는 것 같은데, 제 블로그에서는 항상 깨지거든요. 제가 한국 사이트로 보내는 것도 제목이 깨지고, 한국 사이트에서 제 블로그로 보내는 것도 제목이 깨지고…ㅠㅠ wordpress.com 쪽에 무려 3번이나 물어봤는데 대답이 없습니다.

    혹시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는지요? 미리 감사합니다. ^^

    마리마리

    2006년 10월 22일 at 오전 12:35

  5. 마리마리님/ 인코딩 문제이니 wordpress.com 사용자로서는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네요.

    charlz

    2006년 10월 23일 at 오전 12:10

  6. 후… 그렇군요.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wordpress.com쪽에 메일을 수차례 보냈는데 답이 없네요. 아마도 별 관심이 없는듯…ㅜ.ㅜ

    마리마리

    2006년 10월 23일 at 오전 7:02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