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초등학생 자녀에게 이진수 가르치기

with one comment

The Socratic Method

난 항상 책에서 이진수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서 불만을 가져왔다. 디지털이 0과 1이라는 두가지 상태이기 때문에 무조건 2진수라니. “디지털은 두가지 상태만을 사용하는데 그렇다면 몇진수로 표현될수 있을까요”하는 멍청한 질문말이지. 위의 링크처럼 반대로 가르쳐야한다.

하지만, 그것을 처음 생각해보고 왜 쓰는지 깨닫고 사용하는 것과는 굉장히 다르다. 이진수를 알고 쓰는 것과 내가 이진수를 왜 쓰는지를 항상 먼저 생각하고 사용하는 것과는 어쩌면 평민(보통사람)과 긱(Geek)의 차이일 것이다.

지난번에 서민구님이 소개하신 “파인만의 엉뚱 발랄한 컴퓨터 강의: 계산이론”에서도 비슷한 이야기로 이진수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역시 뭔가 예시가 께름직했다. 헌데 저 링크는 좀 기분이 나아지기 해줬다.

그렇다면 우리가 왜 하필 16진수라는 추상화(힌트^^)를 사용하는지 생각해 보았는가? 사실 답은 간단하지 않은가. 소크라틱하게 한번 생각해보도록 해보자.ㅎㅎㅎ

Advertisements

Written by charlz

2006년 10월 5일 , 시간: 오후 1:14

Uncategorized에 게시됨

One Response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초등학생 자녀에게 이진수 가르치기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