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웹표준 전도사의 문제는 아닐지라도 일리는 있다

with 6 comments

無限取味生活日記 | 웹표준 전도사… 무엇을 전도 했는가?

생각해보면 미국에서도 웹표준운동이 정상궤도를 달리기 위해서 수많은 웹표준 엘리트들이 풀타임으로 이리뛰고 저리뛰고 수년간 봉사를 했어야 했다. 궤도에 오르고서도 실제로 valid한 웹사이트는 인터넷에서 생각보다 그렇게 높은 %를 차지하지 않는다. 이전에는 불편했을 수도 있는 이 웹표준들을 무던히 연구한 끝에 여러가지 기법들이 태어나기도 했고, 나름대로 방법론 비슷한 것들이 생겨나면서 수많은 책들이 출판되기 시작하고 이제야 뭔가를 제대로 이루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웃기는 것은 FF가 근래 웹표준운동을 대변한다고 해서 웹표준운동을 위해서 FF를 쓰자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생기고, FF를 쓰면 웹표준운동에 참여하는 것이라는 얄팍한 이유가 웹표준운동이 일반 사용자로 침투하는데 벽(난 FF를 쓰고 있으니 뭐 웹표준을 익히지 않아도 동참은 하는 것이야..등)으로 작용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FF가 엘리트들만 쓰는 어쩌고 했었던 적도 있지 않은가.) IE도 높은 %로 표준을 지킨다. 거짓말같나? 현재 웹표준을 가장 잘지키는 브라우저 중 하나가 FF일 뿐인 것이다. FF도 잘되고 IE도 잘되고 Opera도 잘되는 페이지를 원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지 그리고 IE를 개선하라!(?)지 웹표준 때문에 FF를 쓰자는 혹은 IE를 안쓰자는 운동이 아니다. (IE쓰지 말자는 운동은 ActiveX에 기인한 다른 이야기겠지.) 아무튼 어찌 “FF쓰기 싫다는 사람=웹표준이 실다는 사람”이라는 틀린 말도 한 맥락이 되어버렸는지.

아무튼 이를 생각해보면 책 몇권 번역되고 강의 두세개 있는 것으로는 택도 없는 이야기다. 그것으로 족하다고 생각한다면 거만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웹표준운동이 근본적으로 웹종사자들만을 위한 운동은 아니지 않는가? 웹직종과 관련 없는 일반인들이 뭘로 강의를 듣겠으며, 관심도 없는 웹표준 책은 뭐하러 돈을 들여서 사겠는가? 웹표준운동은 필요한 사람만을 위한 운동이 아니기에 이 이야기는 논리에 문제가 있을 지언정 일리가 있는 것이다. 실제적으로 어떻게 나한테 도움이 될 것인가를 정확히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리 있다고 해서 모두의 노력이 헛된 것이라는 이야기는 절대 아니다. 블로그 서비스들이야 태생적으로 웹표준과 명을 함께했다 쳐도 다음도 열심히 웹표준을 지키기 위해 애쓰고 있고. 네이버도 일부 그렇게 한대나 뭐래나 들은 것 같고. 찬성을 하든 하지않던 웹표준이라는 말이 보통 사람들 머릿속에 뭔지 모르겠지만 들어가 있게 된것도 사실은 이전과는 판이한 상황인 것이다. 블로그가 처음 국내에서 활성화될때 다들 블로그가 뭐여라고 해도 블로그라는 단어를 아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으로도 좋은 효과가 됐던 것처럼.

사람은 유도리의 동물이다. 그깟 valid하지 않은 문서라도 브라우저에서 보이면 그만인 것이 원래 보통 사람의 속성이다. 이것을 고치는 운동이라는 점을 다시 상기해보도록 했으면 좋겠다. 나역시 종사자도 아니고 능력이 안되기에 찬성자이지 전도사는 아니기에 그냥 한마디 했다 =3=3=3

Advertisements

Written by charlz

2006년 9월 24일 , 시간: 오전 2:26

Uncategorized에 게시됨

6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웹표준 전도사의 문제는 아닐지라도 일리는 있다 […]

  2. 크로스브라우징과 웹표준 이 두단어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 혼란을 야기하는 것 같아요. 웹표준을 지켜야 하는 당위적인 목적을 알아야 할텐데… 그냥 웹표준을 지켜야 하니까 지켜라 라는건 왠지 무섭울 때도 있습니다.

    이삼구

    2006년 9월 25일 at 오후 11:17

  3. 이삼구님/ 지키면 편해지는 시나리오를 자꾸 개발해야겠죠.ㅎㅎㅎ

    charlz

    2006년 9월 28일 at 오후 1:22

  4. […] 웹표준 전도사의 문제는 아닐지라도 일리는 있다 […]

  5. […] 웹표준 전도사의 문제는 아닐지라도 일리는 있다 […]

  6. […] 웹표준 전도사의 문제는 아닐지라도 일리는 있다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