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MSDN 블로그내 순위

leave a comment »

오른쪽 아래쪽을 보면 내 MSDN 블로그의 글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 블로그는 내가 입사한 다음달부터 시작해서 지금 약 23개월 동안 운영하고 있다. 재밌는 사실은 매달 내부적으로 블로그들의 방문자 통계를 통해서 순위를 매겨주고 있다는 것이다. 1년차때는 조금 전문적인 글들을 썼었는데 그런 탓인지 50%안에 들지 못하다가 내용을 조금 범용으로 바꾸면서 순위가 지속적으로 올랐다는 사실이다. 지금은 몇천개의 블로그들 가운데 상위 11%의 블로그다. 별 것 아닌 것 같아도 영문 블로그들 사이에 낑겨있는 한글 블로그라는 특성을 생각하면 순위가 오른 것은 신기한 일이다.

그런데, 문제는 그 몇만명의 방문자중에서 어느나라 사람이 방문을 하고 있는 것인지, 누가 구독을 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통계는 아직 보여주는 툴을 제공하고 있지 않아서 파악이 어렵다는 것이다. 외국 사람들이 신기해서 들어와본 것인지, 아니면 실제로 한글을 아는 사람들이 본 것인지 통 분간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해서 지난달에는 블로깅하는 수를 조금 줄여보는 실험을 했다. 블로그에 들어가서 왼쪽을 보면 알겠지만, 매달 20~30개의 포스팅을 하다가 지난달에는 10개로 줄였다. 그런데 실험 결과 과연 방문자가 줄었냐하면 그것이 아니었다. 탑에 노출되는 수는 줄었을텐데, 전체 방문자수는 델타는 줄었지만 올랐다. 결국 고정 출연자분들이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 포스트을 여기에 올린 이유는 저쪽 블로그에는 (일단은) 이런 잡담보다는 그냥 계속 정보를 올리는 일관성을 지켜보기 위해서다. 이전에 좀 더 전문적인 글을 올릴때는 방문자와의 인터랙션이 더 있었지만, 정보성 블로그로 바뀐 이후로는 거의 코멘트가 올라오지 않는다. 이전에 블로그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서는 부족하다는 글을 썼었지만, 그런 것은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된다. 대략 유추에 의해서 정보를 얻어서 유용한 사람이 있다는 것으로 생각되니 난 상관없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arlz

2006년 8월 8일 , 시간: 오전 11:41

Uncategorized에 게시됨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