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iTunes, 모든 디지털 저작 매체 판매 플랫폼

leave a comment »

PDF Magazine Downloads in iTunes | paidContent.org

영화, TV프로, 음악, podcast, 책, 잡지, Text등등 디지털 저작물이라면 닥치는대로 라이센싱해서 판매하는 iTunes. 예견되지 않았다면 거짓말이지만, 그 포트폴리오에 PDF 잡지가 올라가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또한번 주목할만하다. 음악를 위해 만든 iTunes라는 놈이 이렇게 아예 특정 매체에 국한되지 않은 저작물들을 온라인으로 판매/배포할 수 있도록 플랫폼화(요즘 너무 흔히 듣는 단어기는 하지만;;)가 되어가고 있다. 물론 iPod의 판매량 증가/감소와는 상관없이 이뤄질 수 있는 시너지는 말할것도 없다.

온라인 음악 판매가 수익사업이 아니라는 것은 몇안되는 예외를 빼고는 거의 정설이었는데, iTMS는 이를 깨고 미미하지만 수익을 내기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 TV 드라마 같은것에도 손을 뻗더니 아직 실험적이기는 하지만 iTunes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그 영역이 말그대로 모든 저작물로 바뀌어버린 것이다. 이 iTunes의 Fairplay라는 DRM은 최근 예로 Defective by Design과 같은 운동이나 유럽의 요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아직도!) 아예 공개하지 않는 일관된 정책을 펴고 있지만, 이런 점이 iTMS의 판매량에는 사실 변화를 주고 있지 않는 다는 사실이 더 신기하다.

앞으로 Microsoft의 DRM을 사용하는 Urge의 판도같은 것도 지켜봐야할 일이지만, Urge에서 제공하는 것은 아직 완전히 오픈하지 않은 시점에서도 음악에 국한된 서비스이다. 디지털 저작물 원스톱 쇼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은 일반 소비자에게도 분명 메리트가 있다. 물론 특이한 우리나라 대상으로는 아직 딴나라 이야기에 지나지 않지만 아마존 형태가 있다면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iTMS 형태가 있다는 선례가 생기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arlz

2006년 6월 9일 , 시간: 오후 3:23

Uncategorized에 게시됨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