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사용자 제작 동영상의 허용은 어디까지…

with 3 comments

RIAA Targeting Youtube and Google Video | WiredFire

계속해서 나오는 문제지만, 저작권이 있는 소스를 어디까지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허용되어야하는 문제는 참으로 어려운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이전에 RIAA를 언급한 기사였다면, 아 저놈들 또 지네 이익땜에 난리네…하고 무조건 부정적으로 생각을 했었겠지만, 동영상 서비스에서의 문제는 생각해보면 미묘합니다. (물론 이외에도 사진, 패러디, 음원등 다양한 종류의 소스 모두가 비슷한 문제에 노출되어있습니다.)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동영상이 나오는데 이중에서는 뮤비등을 그대로 올린 경우도 있고, 초상권과 사생활을 침범하는 위험한 동영상들도 포함되고, 영화나 TV쇼의 중요한 부분들의 편집부분 뿐만 아니라 어떨때는 미리 유출된 것들까지도 올라옵니다. 어떤 사람이 개봉된지 하루이틀된 영화의 주요 장면을 편집해서 트레일러를 만든 것과, 또 어떤 사람이 결말부분만을 알 수 있게 담은 짧은 컷(브루스윌리스는 XX였다 식의)을 편집한 동영상을 만들어 올린 경우 이를 다르게 생각해야할까요. 또다른 예로 요즘 afreeca서비스의 공중파의 실시간 재전송의 문제도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허용하느냐의 문제와는 별도로 허용하지 않더라도 어떻게 막느냐는 문제도 있습니다. 서비스를 닫는 것은 초가삼간 태우는 꼴이 될테니까요. 냅스터 닫았다고 소리바다 닫았다고 바뀌는 것은 크지 않습니다. 위의 기사 내용에는 경고를 받고 삭제된 동영상이 다른 사람에게서 수일내에 다시 편집되어 올라온다고 합니다. 동영상을 인식하는 체계가 되어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제대로 인식하는 기술이 세상에 존재하지도 않은데다가 그 크기도 상대적으로 커서 인식을 위한 처리에는 많은 양의 리소스가 들어갈 가능성도 큽니다.

예를들어 예전의 연예인 동영상 건을 생각하면, 이것이 구글비디오등을 통해서 배포되면 더 빠르게 티핑포인트를 거칠 가능성이 크고 더더욱 막을 방법이 (그렇다고 이전에는 막았다는 뜻은 아닙니다만) 지금으로써는 없습니다. 나라(?)에서 구글에 공식적으로 필터링을 요청해도 구글의 사례를 보면 그 쪽으로도 쉽게 해결될 일도 아닙니다.

사실 뻔하고 누구나 아는 문제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또 RIAA가 설치기 시작했습니다. RIAA가 설치기 시작하면, 좋은 해결안보다는 자기들 이익에 맞는 무식한 해결안을 마련합니다. 기왕이면 자정적으로 좋은 해결안이 걔네들이 아닌 다른 곳에서 논의되어 생겼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arlz

2006년 6월 6일 , 시간: 오후 5:00

Uncategorized에 게시됨

3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저작권에 대한 패러다임이 변해야 될 시기가 아닌거 생각합니다. 저작권은 기술과 그로인한 기술적 한계에 의존해 왔고 결국엔 기술적 한계가 극복되니까 오히려 기술이 저작권을 파괴하고 있는거죠. 저작권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야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지나친 특허허용이 문제가 되듯이… 저작권이 더이상 사회적후생을 증진시키는가? 장기적으로 보호가 가능하긴 한가?등 여러문제들을 고민해야될 시기가 왔다고 봅니다. 제결론은 결국 저작권을 보호하기는 더욱더 힘들어진다는 겁니다. mp3까지 안가더라도 wiki,openbook,디지털도서관,open source software등.. 앞으로 모든 지식은 공유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지 않을까 합니다. 사실 엄밀히 말해서 자신만의 지식이나 창작물은 존재하지 않을수도 있지요.

    현생인류

    2006년 6월 6일 at 오후 9:52

  2. 현생인류님/ 네, 어려운만큼 많은 논의가 되어야할 문제이겠죠^^

    charlz

    2006년 6월 7일 at 오전 12:38

  3. 익명

    2006년 6월 29일 at 오후 3:17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