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인텔맥OS, 인텔맥에서만?

with 4 comments

애플 “인텔맥OS, 인텔맥에서만”

뭐, 이는 내 짧은 생각으로는 이런 생각이 든다:

  1. 다른 디바이스용 드라이버 만드는 비즈니스는 하지 않겠다. 우리가 지정한 하드웨어에 최적화했을 뿐이다. 누군가 드라이버를 만들어도 제 속도로 제대로 돌아간다는 보장은 절대 하지 않겠다.
  2. 불법복제 수위를 이 방식으로 조절할 자신이 있다. 복사해봐라 금방 다음 릴리즈에서 막아주겠다. (설마 불법복제는 크게 신경 안쓰겠다?는 아니리라 생각한다) 하드웨어의 매출과 소프트웨어 매출을 동기화하겠다.

업계에서 이렇게 사용자를 가둬두는 정책은 일단 예전에 두드려맞고 여러번 실패했지만, 최근들어서 다시 고개를 내밀고 있다. 그만큼 잡스의 자신감이 강한 것으로 내비친다. 이전에는 호환이라는 말이 중요했지만, 지금은 상호연동(Interop)이나 변환(Conversion) 기술이 많이 발전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 솔직히 이제는 무조건 실패할 것이라고 장담은 할 수 없다. 하지만, 아직 비즈니스적인 해석으로는 시장은 Proprietary에 반하는 방향으로 간다는 것이 과반이기는 하다. 이제는 인텔진영으로 온 이상 switching cost를 덜 걱정하는 대신 더 큰 경쟁으로의 진출을 걱정해야되는 상황인데도, switching을 하도록 유도를 하려고 함은 진짜 강한 자신감이다.

하지만, 두번째 관점은 굉장히 위험한 시도이기도 하다는 뜻이다. 첫째, 어둠의 힘(?)을 무시하면 안된다는 교훈을 저버리는 것이고, 둘째, 사용자에게 오히려 값비싼 하드웨어를 끼워팔기 한다는 인식이 생길 수 있는 위험한 생각이라는 것이다. 어둠 이야기야 뭐 다들 아는 것일테고, 끼워판다는 생각이 들 수 있는 부분은 이전과는 다르게 인텔로 전환한 지금 시점에서는 하드웨어적인 차별화가 쉽게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인 해석이다. 다른 PC업체들이 따라잡거나 따라하거나 혹은 뛰어넘기 쉬워졌다는 말이다. 하드웨어적인 차별성이 작아지면 사용자는 OS의 차별성을 생각하고 구매를 하게 되는 것이 될텐데 그렇다면 OS를 쓰기 위해서는 맥의 하드웨어를 어쩔 수 없이 사게 된다는 것이다. (물론, 매니아들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라, 인텔기반의 PC를 선택하는 사람들의 카테고리 범주에 들어왔기 때문의 이야기다)

개인 사용자의 입장에서 인텔맥을 굉장히 반가워했고, 고가 정책이라도 한번 사봐도 가치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봤다. 하지만, 정책이 닫힌다면 생각의 여지도 줄어들고 어둠이 스물스믈 올라오게 된다.

Update: 1,999불 맥북프로가 2,490,000원, 2,499불 맥북프로가 3,090,000원;;; 환율도 900원대인데;;; 2~3월에 나올 비슷한 사양의 노트북들이 200만원 이하의 가격을 형성할 것을 생각하면 또 사긴 글렀군요.

Advertisements

Written by charlz

2006년 2월 3일 , 시간: 오후 2:23

Uncategorized에 게시됨

4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철수네 – 인텔맥OS, 인텔맥에서만? […]

  2. 다 쓰고, 트랙백을 보내려고 생각해보니,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았었나보군요. OTL

    수동 트랙백 입니다. 🙂
    http://ceo.blogcocktail.com/wp/archives/125/

    하늘이

    2006년 2월 3일 at 오후 3:53

  3. 저도 수동 트랙백입니다 ^^

    http://itviewpoint.com/tt/index.php?pl=1110

    떡이떡이

    2006년 2월 3일 at 오후 5:31

  4. 하늘이님, 떡이떡이님/ 엇..WP가 트랙백이 안될리는 없고…스킨에서 링크가 안나오나;; 이상하네요. 그래도 위에처럼 핑백은 자동으로 되네요^^

    charlz

    2006년 2월 3일 at 오후 7:46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