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본점]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다면 뭐든지 – I no longer work for Microsoft.

JSON 지원하는 Yahoo Web Services

leave a comment »

[via O’Reilly Radar]

http://developer.yahoo.net/common/json.html

http://json.org

2001(2?)년인가에 이전에 다니던 회사에 협력을 위한 제안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검토(?)를 위해서 본 적이 있는데, 그 회사의 기술은 지금의 AJAX로 페이지의 부동산을 요즘 나오는 (google/live.com등에서 사용하는) 위젯들처럼 서버에서 받아서 (광고 조각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그 기술 아랫단에는 이런 JSON과 비슷하게 메시지 포맷(Notation)을 따로 두어 서버로부터 받아서 해당 부동산에 뿌려주는 것이었습니다. 게다가 아마도 따로 Object Model을 두었었고, 이 메시지를 암호화까지 했고, 이벤트 처리를 위한 모델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한마디로 이미 XML을 abstract해서 Notation을 만들고 JS로 파서를 만들고 거기에 OM과 EM을 만들어 사용했던 것이죠.

그 회사의 이름은 기억나지 않고 지금은 어떻게 되었을지 잘 모르겠지만, 그런 생각이 이제 널리 퍼지기 시작하면서 적용되는 상황에서 드는 생각은 첫째로 우리나라는 실용화가 무지 빠른 면이 있다는 것이고 둘째로는 실용화가 지긋하지 못해 너무 빨리 식어서 나중에 널리 적용되는 시기에 안타까워한다는 것입니다. 기술을 잘 공개해서 많은 사람들이 쓸 수 있도록 했거나, 이런 규격에 참여해서 좀 더 널리 알린다거나 했다면 더 좋은 결과가 있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터넷은 기술만이 주도하는 곳이 아니라는 것을 파악한 통찰력이 있었다면 지금쯤 뭔가 성공해도 꽤 성공했을텐데 말이죠.

 

Advertisements

Written by charlz

2005년 12월 16일 , 시간: 오후 3:12

Uncategorized에 게시됨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